안녕하세요, lobbylobby입니다.
오늘은 창작 과제 최정미전 감상문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정미전 감상문
1979년 12월 1일 자정, 낙엽이 떨어지는 찬바람에 강풍이 뒤엉키며 겨울에는 이미 자리를 내준 지 오래인 눈을 흩뿌려 가을이 거리를 덮치고 있었다. 음울하고 섬뜩하고 황량한 어둠은 미지의 미래를 좌우할 어떤 존재의 비극적인 탄생을 암시하는 것 같았다.정확히 그때 12월 1일 0시 2분, 유난히 우울한 분위기 속에 세브란스병원 병실 한구석에서 아름다운 노랫소리처럼 우는 아기가 들려왔다. 셰익스피어 작품의 주인공인 맥베드가 어머니의 배를 자른 자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것과 어머니의 배를 자른 자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노파의 예언이 일치한 것이었다. 좀 더 역사적으로 보면 로마의 위대한 황제인 카이사르가 제왕절개를 하고 태어났는데, 제왕절개라는 영어 이름이 제왕절개와 함께 세상에 등장해 위대한 인물이 될 조짐을 보이고 특이한 운명을 예고하고 있다.
이렇게 대스타로 태어난 정미는 어쩔 수 없이 생계를 꾸려야 하는 부모의 네 자녀 중 막내로 태어나 귀여움보다는 잔심부름과 장보기를 강요받았지만, 밖에서 겪은 모든 스트레스와 분노 속에서 성장했다. 어릴 적 만화방에서 나오지 않은 그녀를 부모님이 찾아갔을 때, 그녀는 "아버지 집이 왔다"고 말할 정도로 탁월한 독서요학자의 면모를 보여줬다. 어디로 가면 좋을까?" 믿거나 말거나 그녀는 성경참조사의 천재들처럼 늘 외로운 늑대였다. 그러나 위대한 자들에게는 베네치아 상인의 샤일록이나 모차르트의 미모와 능력을 질투하여 괴롭혔던 샬리에처럼 주위의 부러움과 질투가 잠시도 멈추지 않았지만 그때마다 정미는 지혜로 위기를 제대로 모면하고 고난을 이겨냈다. 고귀함에 고무되어 죄를 뉘우치고 신분과 재산을 거부하고 정미를 따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는 사람의 수를 헤아릴 수조차 없었다.그런데 한 가지 큰 문제가 있었는데, 정미는 맏언니여야 할 둘째 언니와 반대되는 스타의 운명을 타고났다는 것이었다. 정미와 비슷한 지도자를 꿈꾸며 "곧 올라갈 거야"라고 말한 둘째 누나는 정미와 비슷한 지도자가 될 운명이었고, 이것이 큰 불행의 시작이었다. 두 개의 위대한 별이 한 하늘의 두 왕처럼 한 집안에서 떠오르지 못했고, 이 두 별은 제3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서로의 지위를 위해 서로를 해고할 수도 있었다.다만 다행스럽게도 하나님의 섭리였는지는 모르지만 다행히 그런 일을 미리 방지하게 된 것이다.
그것은 보컬, 클래식, 팝, 락과 같은 모든 종류의 음악을 듣는 것에 관한 것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미술광이라 책 대여점에 하루라도 가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박혔다. 그는 또한 연극 괴물과 성우의 목소리에도 관심이 있었다. 대학에 들어가자마자 제2의 전성기를 누리기도 전에 병이 위독해져 식중독에 걸리게 되는데, 특히 초등학교 때 파는 초콜릿과 맛없는 과자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모든 축적된 재능과 능력. 만약 여러분이 맛있는 음식을 좋아한다면, 여러분은 무의식적으로 많은 양의 음식을 먹고 잠을 자야 합니다. 마치 헛된 일이 없었던 것처럼 큰 별이 두 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자연의 섭리 때문이었는지, 나약하고 연약한 어린 정미가 짓눌린 것인지, 아니면 신들까지도 질투하고 질투할 정도로 다재다능하고 똑똑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녀는 이미 알고 있었다.
진실은 그녀의 자존심과 자만심이 너무 높아져서 그녀의 마음속 바벨탑이 무너지는 고통과 고통의 병을 타파하여 하나님께서 신약성서의 위대한 선교사 바울의 사례처럼 그녀의 자존심을 막고 겸손해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녀는 인턴들의 실험 대상이었을 때의 잊을 수 없는 일화를 가지고 있다. 링거 주사 바늘을 혈관에 주입하기 위해 인턴들이 부분 마취를 하고 큰 바늘로 폐를 찔렀지만 수차례 찔려도 혈관을 찾지 못했다. 그는 한쪽을 바늘로 찌르고 여기가 아니라고 말한 뒤 러시아 원정 때 나폴레옹처럼 다른 쪽을 찌른 뒤 10여 차례 시도 끝에 마침내 다른 인턴과 바톤을 만졌고, 다른 사람을 데려오지 못하고 장소를 완전히 바꿔 목의 혈관을 뚫었다. 그녀는 잠이 부족해 잠들기 직전에 쓰러지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비범자의 눈이 필요한 폐에 혈관이 있다면 알아볼 수 없도록 간절히 기도했다.
소중한 피를 아까워하지 말라고 했지만, 평범한 인간의 솜씨로는 찾을 수 없는 혈관이라는 것을 어떻게 찾을 수 있겠는가, 병원 곳곳에서 머리를 감을 수도 없는데도 죄없는 폐를 혹사하는 인턴들을 원망하지 않고 용서하는 모습을 보였다.사실, 그녀는 머리를 감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것을 좋아합니다. 위대한 사람들에게 시련과 고난은 언제나 끝이 없다. 그래서 주제를 알고 분수를 지키라는 경고를 경험한 만화 아미안의 네 딸만이 고통과 고통에 시달리고, 아무리 불편해도 혼자 살 수 있고, 남에게 의지하고, 정신이 무너지는 것을 돕고, 견뎌낼 수 있다.
고통을 겸허히 하고 자존심을 뉘우친 그녀는 모든 것을 잊고 다시 새로운 인간이 되기로 결심한다. 그녀는 고난을 극복하고 다시 살아나 제2의 도약을 했다.이제 그녀가 원점으로 돌아왔으니, 그녀가 겪었던 고통과 고난은 그녀의 위대한 꿈과 이상에 장애물이다. 극적인 장치들은 하찮은 부속품에 불과했다. 졸업을 앞둔 그녀의 나이는 20대의 화려한 삶의 시작에 불과하다. 그녀는 오늘날에도 수많은 추종자들을 뿌리치고 모두의 연인이 되기 위해 여전히 외롭고 외로운 길을 걷고 있다. 그녀가 세상을 빛나게 할 소금. 그녀의 삶은 끝이 없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세상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을 빛 독재자가 될지 어두운 독재자가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녀의 미래는 오직 신만이 알 수 있는데, PS 전기의 특성상 위대한 사람의 업적을 빛내고 기려야 하기 때문에 다소의 미화나 부조리가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
댓글